소설과 달리 체험에 의거한 집요한 관찰과 묘사를 통해서 근대적 의미의 농촌 탐구, 즉 자본주의적 근대화에 따른 농촌 공동체의 급격한 해체, 소비문화의 침투로 야기된 농촌의 문화적 붕괴 양상, 상대적 빈곤과 심화 과정에서 고통받는 농민들의 주체적 각석과 저항에 있어서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
작가 이문구에게 있어서 6.25와 70년대 경제개발은 그에게 커다란 충격과 좌절을 안겨주었다. 먼저 6.25를 들자면 6.25는 이문구에게 가족의 상실과 빨갱이의 자식이라는 오명을 가져다주었다. 이러한 사실은 그의 전반적인 사상에 영향을 끼쳤으며, 1960~70년대 박정희의 군사 쿠데타는 우리에게 도시와 농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험적 진실성 계
1) 작가 소개
· 충남 보령 출생
· 1966년 ‘백결’로 등단
· 전통적인 농촌이나 어촌 혹은 산업화의 소외지대인 도시 변두리 사람들의 삶에 관심
· 이삭, 몽금포타령 초기작품에서 고향의 정감을 상실해 가는 사람들의 애환과 비애, 이러한 상황의 모순을 형상화
· 이 풍진 세상을, 암소 등은 농민
소설이 제공해 줄 수 있는 진실은 반감될 수밖에 없다. 이런 의미에서 작가가 ‘수필’이라는 이름을 명명한 것은 다름 아닌 실제 삶의 체엄과 진실 속에서 발현되는 삶의 진실성, 사실성과 관련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전적 성격의 이 소설은 성년이 된 작가가 유년기를 보낸 고향의 모습과 전쟁
대한 민족적 저항인 동시에 5․16 군사정권의 반민족성을 폭로하였으며 1969년의 삼선개헌 반대투쟁은 독재정권의 영구집권 음모에 대한 민중의 민주주의적 요구였다.
2) 경제개발정책과 산업화
‘증산’, ‘수출’, ‘건설’이라는 구호 아래 추진된 경제개발정책은 남한의 자본주의가 본원적
소설과 농촌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험적 진실성 강조 계열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Ⅱ.산업화 시대의 문학
1. 민족문학의 논리와 실천
1) 민족문학의 재인식
산업화 시대의 문학에서 가장 대두된 민족문학에 대한 다양한 논의는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 애국심과 자주 독립사상을 고취시켰다. 하지만 이것을 문학으로 볼 수 있느냐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되는데 문학성의 결핍이 그 원인이다. 또 역사전기 소설은 당시 사회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조선왕조시대 한문체가 그대로 쓰인다. 반외세와 반봉건
소설은 자본주의의 정치, 사회, 경제 전반에 걸쳐 모순된 점을 보여주고 그 모순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라고 할 수 있다. 루카치는 “호머의 서사시가 선험적 좌표에 힘입어 총체성이 지배하던 형이상학적 고향 속에서 인간의 영혼이 아무런 문제없이 안주하고 있던
대한 관심을 보여 준 한승원의 '불의 딸' , 교육 현장을 다룬 전상국의 '우상의 눈물' , 박양호의 '지방 대학 교수' ,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우리 삶의 정신적, 물리적 폭력의 양상을 그린 이동하의 '폭력 연구' 등이 대표적이다.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